모세오경과 모세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총5권입니다. 모세오경은 두 종류의 역사적 배경 하에서 기록되었습니다.모세오경의 저자가 모세라고 가정할 때 오경은 출애굽 시기에서 가나안 정복 때까지의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모세의 출생과 성장(출2;1-10)을 시작으로 도피 생활 40년(출2:11-25)과 소명과 출애굽(출3_12장)의 여정이 있고,광야생활 40년의 고난의 여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C.H 매킨토시
C. H. Mackintosh 1820-1896, 아일랜드에서 태어 났습니다.매킨토시라는 애플의 컴퓨터 브랜드이기도 해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십니다.그러나 C.H 매킨토시는 19세기 아일랜드인입니다.. 18세 때에 회심하였고, 24세 때는 사립 학교를 설립하기도 했으나 곧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역에 전념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그리고 정기 간행물인 Things New andNew 를 발행하기 시작해서 21년 동안이나 계속하였습니다. 그는 1859-1860년 일어난 얼스터의 대부흥에도 관심을가지고 적극 참여하였고 복음전도에도 남다른 열정을 보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세기 영어권 기독교 집단 가운데서 탁월한 작가들을 가장 많이 배출한 형제단, 플리머스 형제단 출신인 그는 이집단들 가운데서도 가장 많이 읽히는 책을 저술한 작가이고, 이 평을 얻게 한 작품이 바로 본& 모세오경 강해입니다.이 작품은 스펄전 등의 인물로부터 극찬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영어 문체 면에서도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모세오경 강해의 최고봉
매킨토시의 모세오경은 마치 이를 치료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한국 땅에 내려 주신 선물로 확신되기 때문입니다.언뜻 보기에는 모세오경 구약 강해서인 만큼 틀림없이 율법 설명에 관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철저하게 신약을 읽을 수 있고, 율법에서 은혜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도대체 저 방대한 매킨토시 모세오경 강해서 전 6권의내용이 무엇입니까? 라고 질문해 온다면 나는 살아 계시는 그리스도와의 인격적 생명적 관계 라고 간단하게 답해 줄 것입니다. 매킨토시는 인생의 문제를 철저하게 제시하고 이어서 대답 또한 철저하게 제시합니다. 문제가 치밀한 만큼 그 대답도 치밀합니다. 그는 죄 안에서의 인간의 전적 파밀과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완전한 해결책을 정말 지루하리 만큼 매장마다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독교란 무엇입니까? 그리스도인이란 누구입니까?인격자 그리스도를 떠나서는 그 어느 것도 대답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신부가 신랑(person)은 만나지 않고 신랑에게 속한 것(things)과 관계한다면 이를 두고 결혼했다고 말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하물며 기독교는 어떻습니까?우리의 현재 고민은 죄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형상에 아직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있습니다. 이 강해서 전 6권을 인내하며 읽어 주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렵고 무미건조할지 모른다. 이것은 우리의 선입관이 그의 사상을 이해하기에는 굳어 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음미하면서 읽으면 진리를 알게 될 것이다. 나는 장서에 해당하는 본서를 읽으면서 한 번도 지루하게 느껴 본 적이 없음을 고백합니다.
레위기는 복음입니다
이 책을 모두 읽고 난 후에는,각종 제사들과 각종 격식등 도무지 무슨 의미인지 조차 몰랐던 지루하기만 하던 레위기의 모든 글들이 복음으로 읽혀지기 시작합니다.제사의 모든 단계와 행동 모두가 하나님의 광대한 뜻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구약의 글들에서 복음을 발견하고 그리스도의 영광을 맛보는 기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황금의 입이라 칭소받는 스펄젼 목사님이 매킨토시의 모세오경을 그토록 극찬한 이유를 알수 있었습니다.만일 지금 구약 성경을 공부하고 싶다면 주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구약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시려는 하나님의 뜻과 그 속에 많은 율법이 어떤 의미인지를 분명히 깨닳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