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affections)과 격정(passions)
감정(affections)과 격정(passions)을 종종 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그러나 좀더 일반적인 의미로 볼 때 감정과 격정은 차이가 있습니다.일반적으로 감정이라는 말은 걱정이라는 말보다는 더 포괄적입니다.감정은 의지와 성향이 모두 왕성하고 생생하게 활동하는 것에 사용합니다.그러나 격정은 본능에 미치는 효과가 더 갑작스럽고 더 격렬하며 정신이 더 충동적인 상태가 되어 통제가 되지 않는 경우에 사용됩니다.고린도전서 13장에서 사도는 보통 영어 성경에서 charity 라고 번역된 말의 원문은 아가페입니다.그리고 아가페의 바른 영어 번역은 사랑(love) 입니다.여기서 말하는 사랑이란 하나님과 사람을 향하여 인간의 영혼이 가지는 진실로 자애로운 경향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런 영혼의 경향성이 느낄 수 있도록 활력 있게 작용할 때에는 하나의 감정(affection)이 되며, 다름 아닌 바로 감정적 사랑이 된다는 것 은 위에서 본 것처럼 분명합니다.설교는 종종 성도들이 이미 알고 있거나 배운 바 있는(벧후 1:12~13) 경건에 속한 위대한 일들을 성도들로 하여금 다시 기억하게 하고, 성도들에게 적절한 체계로 제시함으로써 성도들의 순수한 마음을 각성시키고 그들이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합니다.그리고 특별히 우리가 위에서 살펴본 바 있는 사랑과 기쁨이라는 두 가지 감정을 고무시키기 위해 그리스도께서는 또는 사도로 또는 선지자로 또는 복음 전하는 자로 또는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사랑 안에서 그리스도의 몸을 우려 하심이라고 말씀합니다(엡 4:1~12).사도 바울이디모데에게 목회 사업을 가르치고 권면할 때 사도는 목회자가 하나님 말씀을 설교하는 중요한 목적이 사랑을 이루는 것이라고 말씀합니다.(딤전 1:3)
진품과 모조품
어떤 사람은 자신의 체험을 지나치게 많이 말합니다.우리는 도처에서 그리고 모든 사람 가운데서 이런 사람을 쉽게 발견하게 됩니다.하지만 그것은 좋은 징조이기보다는 나쁜 징조인 경우가 많습니다.예를 들어 잎이 지나치게 무성한 나무는 좀처럼 많은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그리고 겉으로 보면 많은 물을 머금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구름이 지나치게 많은 바람을 동반하면 가물고 메마른 땅에 많은 양의 비를 내리지 못합니다.성령께서는 바로 이 비유로써 드러나는 삶의 열매 없이 입으로만 열심히 믿는 사람들을 여러 번 묘사하기를 즐겨하십니다. 선물한다고 거짓 자랑하는 비 없는 구름과 바람 같으니라 (잠 25:14) 저희는 바람에 불려 가는 물 없는 구름이요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 가는 안개니 사랑에는 모조품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은 잘못된 주장입니다.어떤 것이 탁월하면 탁월할수록,그것의 모조품들은 더욱 많습니다.그래서 철이나청동보다는 금이나 은의 모조품들이 더 많습니다.복음 즉 기쁜 소식이라는 말의 자연스러운 의미는 큰 두려움과 고통 이후에 얻는 구출과 구원의 소식인 듯합니다.하나님께서는 당연히 당신의 교회를 다루시는 것처럼 성도 개개인을 다루십니다.그것은 먼저 두려운 천둥과 번개 속에서 율법의 음성을 듣게 하시고,교회를 몽학선생 아래 두어서 그리스도를 만나도록 준비시키시는 것입니다.참된 성도들에게는 누가 참되게 믿는 자들이고 누가 아닌지를 확실하게 분별할 수 있는 영이 없습니다.왜냐하면 비록 그들은 신앙을 내면화시킴으로써 참된 신앙이 무엇인지 체험적으로 알고 있지만,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느낄 수도 없고 볼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나의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삼상 16:7).그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치 아니하며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치아니하며사 이렇게 잘못된 길로 멀리 나간 사람들,자신의 분별력을 너무 자신만만하게 믿는 사람들, 다른 사람들의 영적인 상태를 아주 대담하고 성급하게 순간적으로 판단해 버리는 사람들은 참된 믿음을 전혀 알지 못했던 위선자들이었습니다.
성령의 인, 보증
그리스도와 사도 시대에 로마 황제들은 보석에 새겨진 아우구스투스 형상을 인으로 사용했습니다.성도들은 우주라는 제국을 소유하고 계시는 위대한 황제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보석입니다.그래서 이 보석들에는 당신의 옥새이신 성령이 새겨 놓은 그리스도의 형상이 있습니다.성경에서 특별히 그리스도의 형상이 우리 영이라고 불리는 양심의 눈에 명백하도록 아주 정확하고 분명하게 찍혀질 때, 바로 이것을 성령의 인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이것이 참으로 영적이며, 초자연적이고 신적인 감화입니다.보증이라는 것은 때가 되면 모든 것을 다 갚겠다는 표시로,합의된 돈의 일부를 미리 주는 것이며, 또한 장차 전체를 완전히 소유할 것을 표시하는 행위로 지금 약속한 유업을 일부 지불하는 것입니다.
참된 사랑
사람은 하나님의 이익을 자신의 것으로 여기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향유하는 것을 자신의 행복으로 여기기 전에 먼저 반드시 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하나님 본성 자체가 가진 이 무한한 탁월성이 하나님 안에 있는 모든 좋은 것의 참된 기초입니다.하나님을 사랑하는 이유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베푸시는 유익 때문이라면,그 사랑은 잘못된 목적에서 시작된 것이다. 그들은 단지 하나님의 은혜가 그들에게 미치고 그들을 유익하게 하기 때문에 하나님을 존경합니다.하지만 하나님 본성에 있는 무한한 영광은 존경하지 않습니다.그러나 이 무한한 영광이야말로 원초적인 선이며, 모든 선의 참된 원천이고, 모든 사랑스러움의 근원이고 모든 참된 사랑의 근본입니다.은혜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속성에 대해 감사하는 성도는 하나님의 속성의 영광스러움을 보게 되며, 그로 인해 기뻐합니다.그 은혜에 대한 관심 때문에 성도는 더욱 자신의 지성을 활용하게 되고,주의를 기울이게 되며, 감화를 받게 됩니다.여기서 성도의 자아 사랑은 더 높은 원리'에 종속된 시녀로서, 성도가 마음으로 은혜를 보고 묵상할 수 있도록 이끌며, 그 은총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며, 기쁨과 사랑을 높이 고양시킵니다.위선자들의 기쁨은 자신들에 대한 기쁨이기 때문에,자신들의 시선을 기쁘고 감격스럽게 자신들에게만 고정시킵니다.소위 영적인 발견이나 체험을 한 후에 그들의 마음은 교만해지고 자신들의 체험을 찬양하게 됩니다.그것들은 하나님의 영광이나 그리스도의 아름다우심이 아니라, 자신 들의 체험의 아름다움입니다.이것은 얼마나 좋은 체험인지라고 말입니다.
Basic and Beauty
기초는 자신이 아닌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따라서 자신들과 자신들의 결함과 체험이 천박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도 그 사실이 그들의 감정을 순화시킬지언정 그들의 감정을 파산나게 하지는 않습니다.오히려 자기에 대한 바른 인식은 감정들을 더 향기롭게 하며, 더 고결하게 합니다.성도가 아름다운 것은 그가 거룩하기 때문입니다. 성도안에 있는 하나님의 도덕적 형상이 성도의 아름다움입니다.그리고 그것이 바로 성도의 거룩함입니다.하늘에 있는 천사들이 아름답고 밝은 것은 그들이 마귀가 아닌 거룩한 천사이기 때문입니다.모든 다른 종교보다 기독교가 탁월하고 아름다것은 기독교가 매우 거룩한 종교이기 때문입니다.하나님의 말씀이 탁월것은 말씀이 매우 거룩하기 때문입니다.인성의 아름다움은 그리스도의 신성의 아름다움의 모형이요 반영입니다.